• home
  • 커뮤니티
  • Q&A

Q&A

일송자유교양대학 자유교양전공 Q&A(2022.01.20)

  • 조회수 1602
  • 작성자 자유교양전공
  • 작성일 22.01.20

일송자유교양대학 자유교양전공 Q&A

  

2022.01.20.

  

Q. 자유교양전공 졸업 필수 교과목은 무엇이 있나요?

A. ‘일반교양’ 과목 중 [명저]라고 표시된 과목을 최소 9학점(3과목이상 이수, [첨단기초]라고 표시된 과목을 최소 9학점(3과목이상 이수하고타 학과 전공(부전공 포함및 일반선택 과목 내에서 9학점 (3과목이상 이수해야 합니다남은 6학점(2과목)은 명저’, ‘첨단기초’, ‘삶의 질문’, 타 학과 전공 및 일반선택 과목 중 학생이 선택해서 이수하면 됩니다다른 복수전공과 마찬가지로 총 33학점 이상 이수하면 됩니다.

  

Q. 자유교양전공도 졸업 시 졸업시험이나 졸업논문자격증 취득 등이 있나요?

A. 자유교양전공은 졸업 시 따로 졸업시험이나 졸업논문자격증 취득이 없습니다.

  

Q. “[삶의질문]삶의큰질문:○○” 교과목도 자유교양전공 필수이수교과목인가요?

A. “[삶의질문]삶의큰질문:○○은 자유교양전공 필수이수교과목은 아니지만이수 시 자유교양전공 총 이수학점에 포함됩니다졸업기준인 기초(필수기초)학점으로는 중복인정 불가 한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Q. 자유교양전공은 다른 전공에 비해 어떤 장점이 있나요?

A. 다른 전공이나 복수전공과 가장 다른 점은 학생이 주도적으로 자기가 듣고 싶은 교과목이나 분야를 선택해서 들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개설된 명저’, ‘첨단기초’ 교과목 중 학기에 구애받지 않고 졸업 전각 3과목을 들으면 되고자신의 주 전공 외에 본인이 평소 관심이 있는 분야의 과목을 선택해 들으면 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인문학사회과학예술 분야첨단이나 기초과학 등을 두루 배우기 때문에 주 전공에 비해 부담이 적은 것도 장점입니다.

  

Q. 자유교양전공은 어느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복수전공으로 선택하면 좋은가요?

한 분야에 대한 심화된 지식은 주 전공에서 습득하면서 인문학사회과학예술 분야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쌓거나 경험하고 싶은 학생자유교양(liberal arts)의 원래 뜻처럼 전인적인 교양을 쌓고 싶은 학생자신을 탐색하거나 창의력을 기르고 싶은 학생이 선택하면 좋습니다

  

Q. 자유교양전공 수업을 들으면 어떤 부분에서 도움이 될까요?

명저’ 교과목의 경우 대부분 평소 접하기 어려운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쓰거나 토론을 하거나 발표를 하는 식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자연스럽게 글쓰기발표와 토론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몇몇 교과목(생각의 유혹일상의 쓸모)은 자기에 대해 탐구하거나 창의적인 활동을 하기 때문에 평소 소홀히 했던 와 나의 주변’, 일상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첨단기초’ 교과목에서는 인공지능빅데이터생명과학 등 최근 첨단과학의 동향이나 활용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Q. 자유교양전공 이수학점으로 인정받기 위해 들은 교과목의 이수구분이 일반교양일반선택으로 확인되는데 "이수구분-복수전공1"로 바뀌어야 인정되는건가요언제 변경되나요?

  

A. 자유교양전공 이수학점으로 인정받기 위한 교과목들은 졸업 전 모두 이수구분이 "복수전공1"로 변경되어야 맞습니다변경처리는 3학년 2학기~4학년 2학기 중에 진행되며담당조교가 대상자 검토 후 이수구분변경신청서 작성을 위해 개별 연락을 드립니다자유교양전공 홈페이지-커뮤니티-자료실 내에 기재되어 있는 "일송자유교양대학 자유교양전공 이수학점 확인 및 이수구분 변경 신청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Q. 학사신청기간에 자유교양전공으로 복수전공을 신청했어요복수전공 신청 전에 들었던 자유교양전공 교과목 이수구분 변경신청은 언제 하는 건가요?

  

A. 학사신청 확정 후 공지사항을 통해 신청기간을 안내드립니다그때 신청해주시면 됩니다그 기간을 놓쳐 미처 신청하지 못했을 경우 앞 질문사항에 대한 답변과 동일하게 3학년 2학기~4학년 2학기 중에 담당자가 개별연락 후 변경처리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제가 몇 학점을 들었는지뭘 더 들어야 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통합정보시스템에 로그인하여 <복수전공1>로 이수구분이 되어있는 학점이 졸업 시 자유교양 전공으로 인정되는 학점입니다. [첨단기초]영역 9학점 이상, [명저]9학점 이상,[학생설계]9학점이상기타 타 전공 등 총 33학점을 이수하여야 졸업이 가능합니다특히 일반선택으로 이수구분이 되어있는 타전공 등의 교과목의 경우 복수전공으로 이수구분 변경신청을 반드시’ 따로 하여야 자유교양전공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자유교양전공 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또는 033-248-2755로 문의해서 확인 바랍니다물론 행정실에서도 공지를 합니다.

  

  

졸업사정은 어떻게 하나요졸업하기 전에 어떻게어디에 신청을 해야 하나요?

  

졸업사정은 본인이 이수한 학기에 따라 졸업이 가능한 학기가 되면자동적으로 학기 초 졸업사정1졸업사정2최종 졸업사정 총 3차례에 걸쳐 진행됩니다본인도 반드시 직접 졸업이 가능한 요건을 확인 하고자신이 졸업 가능한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행정실에서도 졸업에 필요한 학점이 충족이 되었는지 확인 후 학생과 직접 컨택하여 진행하고 학생이 직접 통합정보시스템에 로그인하여 결재를 진행합니다.

보통 졸업사정1차는 학기 초 수강신청변경기간졸업사정 2차는 학기 중 최종적으로는 성적이 나온 후 처리됩니다더 궁금한 사항이나 확인은 033-248-2755로 하기 바랍니다.

  

  

Q. 자유교양 전공도 홈페이지가 있나요?

A. 네 있습니다https://liberalarts.hallym.ac.kr/liberalarts/

 자유교양 전공 이념개설교과목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앞으로 전공교과목 우수활동 결과물 등을 게시할 예정입니다.

  

Q. 우수활동 결과물은 어디서 볼 수 있나요?

A. 이번 학기 말(11월말)에 자유교양전공 홈페이지에 온라인으로 게시할 예정입니다많은 관심 가져 주세요.

  

  

Q. 자유교양 전공도 지도교수님이나 학생회가 있나요?

일송자유교양 대학인문대 등 타 대학 겸직 교수님들이 자유교양 전공교수진으로 계시고이 교수님들이 각각 지도학생들을 배정받아 교과목 관련 정보학생들의 애로사항진로 등을 상담하고 있습니다지도교수님은 복수전공 학생들이 확정된 후 배정하고 있습니다.

자유교양은 복수전공으로만 개설되었기 때문에 학생회는 따로 없습니다올해부터 학기말 즈음 교과목 우수전시회나 발표회를 개최합니다이런 자리를 통해 같은 복수전공을 듣는 학생들의 공부내용을 공유하거나 교류할 수 있을 겁니다코로나 상황이 끝난 후에는 같은 지도교수님 학생들끼리 만남을 가질 수도 있을 거라 기대합니다

  

Q. 자유교양전공의 성적처리 기준과 폐강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학점은 명저첨단기초도 전공과 똑같이 A 35% 이고삶의 질문은 A 50%입니다.

폐강기준도 명저첨단기초는 전공 폐강기준과 같습니다